위대한 책들과의 만남 3 (분권)
위대한 책들과 함께
진정한 자아를 찾는 여행을 떠나라
이 책은 중견 저술가의 깊고 원숙한 감각으로, 고전들을 차근차근 이야기하면서 메말라가는 세태와 디지털 시대의 혼란에 대한 우려를 따뜻한 시각으로 풀어놓는다. 1920, 30년대 미국 컬럼비아대학에서 처음으로 학자와 교육자들이 모여 정리한 이 도서목록은, 어떻게 하면 협소한 전공분야를 넘어서 폭넓은 시각과 사고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생들을 이끌 것인가 하는 고민에서 만들어졌다.
고전에는 인류의 정신적 방황과 모색, 성장과 성취의 귀한 기록이 그대로 담겨 있다. 고전은 현재를 되돌아볼 수 있는 안목과 깊은 반성의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르지 않는 샘물과 같다. 저자는 현실과 밀착된 자신만의 독특한 지적 구도 속에서 서양의 대표적인 고전작품들을 마치 영화나 드라마처럼 생생하고 매혹적인 모습으로 보여주면서 분석하고 있다. 호메로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성경, 마키아벨리, 로크에 이르기까지 역사상 위대한 책들에 대해 생생하면서도 밀도 있는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데이비드 덴비가 겪은 놀랍고도 풍요로운 지적 모험의 과정을 기록한 책,『위대한 책들과의 만남』을 통해 고전작품들이 현대사회를 되비추어보는 거울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음을 실감하고 고전작품들 속에 담겨 있는 풍성한 활력과 지적인 즐거움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고전작품들의 위대한 정신적 유산을 현재와 미래에 어떠한 방식으로 되살려 낼 것인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학기
감사의 말 / 머리말 / 역자 서문 / 독서목록
1장 호메로스Ⅰ
2장 사포
* 막간1
3장 플라톤Ⅰ
4장 호메로스Ⅱ
* 막간2
5장 플라톤Ⅱ
6장 소포클레스
7장 아리스토텔레스
* 막간3
8장 아이스퀼로스와 에우리피데스
* 막간4
9장 베르길리우스
10장 구약성서
11장 신약성서
12장 성 아우구스티누스
13장 마키아벨리
* 막간5
14장 홉스와 로크
15장 시험
* 겨울 방학
2학기
16장 단테
17장 보카치오
18장 흄과 칸트
* 막간6
19장 몽테뉴
20장 루소
21장 셰익스피어
22장 헤겔
23장 오스틴
24장 마르크스와 밀
25장 니체
* 막간7
26장 보봐르
27장 콘래드
28장 울프
맺는 말 / 이전의 독서목록 /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