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걸어온 역사 나아갈 역사

걸어온 역사 나아갈 역사

저자
마석한
출판사
편집부
출판일
2015-03-02
등록일
2015-07-24
파일포맷
COMIC
파일크기
1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역사교육다운 역사교육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점에 주목해서 이 책은 3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 역사歷史는 역사와 역사교육에 대한 생각이다. 먼저 거울로 비유되는 역사의 의미가 무엇인지, 거울을 보듯 역사를 바라볼 때 유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역사학이 아닌 역사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본 역사다. 다음으로는 역사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을 정리했다. 역사교육의 성격과 특징 및 목적에 대해 서술했다.
2부 역사歷死는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시대가 변했다. 사람도 변했다. 역사교육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민족적 상처도 많이 아물어가고 있고, 역사교육이 정치와 이념의 나팔수 역할을 하던 시절도 반성해야 할 때다. 지는 해가 뜨는 해를 이길 수 없다는 점에서 새로운 해맞이를 위해 역사교육의 어떤 부분들에 변화가 필요한가를 나름대로 지목해보았다. 양적 부담을 줄이고, 어렵다는 세간의 평을 극복해야 할 필요성과 방향을 적어보았고, 또한 ‘삶 따로 역사 따로’인 역사교육의 현실을 살펴보고, 왜 그것이 문제인지를 살펴보았다.
3부 역사力史에서는 2부에서 지적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제안을 담았다. 시대적 요청, 교육적 필요에 따라 역사교육에도 변화가 필요하고, 그 변화 방향은 어디를 향해야 할 것인지 제시해보았다. 가리키는 방향은 하나다. 바로 ‘사람’이다. 역사는 사람을 쫓아 흐른다. 인간에 대한 깊은 성찰 없이 인간이 만들어낸 역사를 통찰할 수 없다. 인간의 존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휴먼역사와 이를 가르치고 배우는 역사교육이 시대 변화를 따르는 것이다. 새 옷을 입기 위해서는 먼저 입고 있던 옷을 벗어야 한다.

-서문 중에서-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