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꿈은 이루어진다

꿈은 이루어진다

저자
최용식
출판사
디지털교보문고
출판일
2014-01-01
등록일
2016-07-2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10년 안에 일본을 뛰어넘는다.
대한민국이 10년 안에 일본경제를 뛰어넘는 것. 과연 실현가능한 꿈일까? 이 책은 "그렇다.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고 확언한다. 10년 후에는 우리나라가 노령화 사회로 진입하는데, 선진국 선두대열로 올라서지 않으면 이것을 이겨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어떤 경제정책이 이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까? 국제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이 지금처럼 높았던 적이 유사 이래 한 번도 없었다. 중국특수와 베트남특수 그리고 인도특수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어서 과거 어느 때보다 경제여건도 좋다. 이런 것들만 잘 살려도 우리 경제는 얼마든지 번영을 누릴 수 있다. 그럼 왜 우리 경제는 지금처럼 어려운가? 결정적 원인은 경제정책의 실패이다.


어떻게 뛰어넘을 것인가.
문민정부의 화두는 `국제경쟁력 강화`였다. 행정부뿐만 아니라 정치권도 여 · 야가 모처럼 합심하여 국회에 `국제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저명한 경제학자들을 동원하여 두툼한 보고서까지 만들었고, 이것을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오히려 비참했다.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력을 총동원했던 일이 오히려 국제경쟁력을 결정적으로 약화시켜 외환위기를 발생시켰던 것이다. 그 이유가 도대체 어디에 있었을까?

현재의 참여정부는 `동반성장`을 위해 과거 어느 정권보다 많은 관심과 재정을 투입했지만, 양극화는 역대 어느 정권보다 더 심각해졌다. 참여정부는 경기회복을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였지만, 경기부진은 참여정부 집권 후 3년여 동안이나 지속되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어떤 경제정책이 경제번영을 부르고, 일본경제를 뛰어넘게 한다는 말인가? 종합처방이 필요하므로 간단하게 말할 수는 없으므로, 그 해답은 이 책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북세미나를 하면서
우리 경제를 살리고 일본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먼저 `꿈`을 꾸고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야 할 것이다.
경제난을 부르는 잘못된 생각과 정책들을 짚어보고, 우리가 가진 저력을 안다면 차근차근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북세미나를 통해 월드컵 뿐만 아니라 경제에서도 일본을 뛰어넘을 수 있는, 나아가 세계 속의 경제 대국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길 바란다.

강사 최용식
재야 경제학자. 노무현 대통령의 경제 분야 개인교사 지냄.
신호제지 경영고문과 한전산업 감사
`21세기경제학연구소` 소장

저서《경제역적들아 들어라》《대한민국 생존의 속도》
《사상과 경제학의 위기》《대한민국 생존의 경제학》

[본 영상은 강사의 인터뷰 영상입니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