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자치통감 권 171 - 남북조 진(陳)나라 시대 5


WOORI 자치통감 권 171 - 남북조 진(陳)나라 시대 5

사마광 |

출간일
2015--0-8-
파일형태
XBOOK
용량
0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천년을 읽혀온 제왕학의 교과서, ≪자치통감≫

≪자치통감≫은 중국 북송(北宋)의 사마광(司馬光:1019~1086)이 1065년~1084년에 편찬한 편년체(編年體) 역사서로 중국 3대 역사서 중 하나로 꼽힌다.
중국 전국시대부터 송나라 이전까지 1,362년간의 역사를 기록한 통사(通史)로, 분량이 294권이나 되는 방대한 저작이다.
이 책은 중국사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이 시대에 활동한 흉노·선비·토번·거란과 한반도의 고구려·백제·신라의 역사까지 아우르고 있어서 명실상부한 동아시아사라 할 수 있다.

사마광은 송나라 신종황제에게 이 책을 바쳤고, 신종은 이 책의 이름을 ≪자치통감≫이라고 붙여주었다.
≪자치통감(資治通鑑)≫이라 함은 치도(治道)에 자료가 되고 역대를 통하여 거울이 된다는 뜻으로, 곧 역대 사실(史實)을 밝혀 정치의 규범으로 삼으며, 또한 왕조 흥망의 원인과 대의명분을 밝히려 한 데 그 뜻이 있었다.
당시에 북송이 안고 있는 국제적인 어려움과 경제적인 곤란, 그리고 신구법당의 대립과 갈등이라는 산적한 문제를 역사 속에서 풀고자 하였던 경세서(經世書)였고, 이 속에서 정치의 도(道)를 찾아보려고 하였던‘제왕학(帝王學)의 교과서’가 되어 그 후 중국왕조에서 뿐만 아니라 이민족왕조인 원(元)과 청(淸)등 동아시아에서 1천 년간 꾸준히 읽히고 연구된 책이다.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자치통감≫이 갖는 정치교과서적 의미는 잘 인식되었다. ≪자치통감≫은 중국에서 출간하자 곧 고려로 전해져서 김부식은 『삼국사기』를 쓰면서 이 책을 참고로 하였다. 고려말에는 ≪통감≫을 직접 간행하기도 하였으며, 왕들은 경연(經筵)을 통하여 읽게 하였다. 다시 세종대에는 ≪자치통감≫을 보다 잘 읽을 수 있도록 훈의(訓義)를 달아서 ≪자치통감훈의(資治通鑑訓義)≫라는 책이 저작되었고 또한 국력을 기울여 간행하여 전국적으로 보급하였던 일이 있다.


사마광의 《자치통감》은 우리가 미래를 조망해 보려는 희망을 가졌을 때에 참고하여야 할 가장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 중국대륙에서 펼쳐진 1,362년간의 역사를 기록하였기 때문에 어느 한 시대만을 다룬 역사책과는 다른 것이었다. 인간은 1,362년 동안 시대에 따라서 추구하였던 이상도 다르고, 행동양식도 달랐던 것이므로 아주 다양한 경우를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자치통감》은 적당한 정도의 분량이라고 볼 수 있다. 1,362년간의 역사를 294권에 담아 놓은 것이다. 294권이라는 분량을 오늘날의 책으로 환산한다면 대략 30책 정도의 분량일 것이다. 필자가 《자치통감》을 우리말로 번역하여 출간하였던 경험에 의하면 10권 정도를 한 책으로 묶을 수 있었다.
30책 정도의 분량으로 중국 1,362년간의 역사를 다 훑을 수 있다면 이를 많은 분량이라고 할 수 없다. 소설로 된 《삼국지》의 분량을 보거나 《열국지》와 비교한다면 알 수 있는 일이다. 《자치통감》에서는 삼국시대에 해당하는 것은 원래의 책으로 10권이므로 요즈음 책으로는 한 책 분량인 것이다.
이 책을 줄인 절요판은 사건의 흐름을 중간에서 아무런 설명 없이 끊어 놓았기 때문에 앞뒤를 아는 사람의 설명을 듣지 않으면 읽기가 어렵다는 호소를 많이 듣게 된다. 그러한 점에서 《자치통감》은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면서도 군더더기 같은 내용을 없애서 역사공부의 효율성을 배가시켰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서술하는 방법이 편년체이기 때문에 사건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역사책이면서도 인간과 인간이 벌이는 사건이 연속되어서 마치 소설을 읽는 듯한 착각을 갖게 한다. 그 위에 절제된 문장 형태는 문학적 맛을 볼 수 있고, 시대에 따라서 달라지는 인간의 생각을 읽을 수 있어서 마치 철학사를 보는 듯하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을 통하여 중국의 역사, 문학, 철학을 함께 볼 수 있는 것이다.


권중달 교수의 ≪자치통감≫이 갖는 의의

≪권중달 역주 자치통감≫은 중국어 이외의 언어로 완역되어 완간되는 최초의 책이다. 몽골의 쿠빌라이 칸이 몽골어로 번역하여 학교에서 교과서로 사용한 바 있기는 하나 이는 중국의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권중달 역주 자치통감≫의 완간은 우리 문화의 자긍심을 한껏 높여주는 쾌거가 아닐 수 없다.
그리고 단순히 번역한 것에 머무르지 않고 중요한 사항에 대해 꼼꼼하게 주를 달아 설명하여 우리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권중달 역주 자치통감≫은 한국사학사에서 획기적인 연구 성과라 할 것이며, 역사학의 이론이 동아시아에서 어떻게 변천하여 왔는가를 밝힌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자치통감≫의 완역과 그에 대한 분석적인 저술은 일본에서도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리의 문화사적 지위를 한층 더 높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구현되지 않는 한자는 PC리더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자소개

중국 북송시대의 정치가이자 역사가

호 : 우부, 우수



저서 : 《자치통감》, 《속수기문》, 《사마문정공집》등

목차

<자치통감> 전자책 발간에 붙여
옮긴이 서문
<자치통감>, 사람을 총명하게 만드는 책
일러두기
권력자 우문호를 제거한 북주 황제
충신 곡률광을 죽인 북제
비녀 출신을 황후로 삼은 북제
북제를 공격하는 진(陳)의 군대
북제에 계속 승리하는 진(陳)의 군대
장강 이북을 회복한 진(陳)
전갈 속에 사람을 넣고 즐긴 고위의 파행
주석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