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365일 인생을 말하는 지혜 채근담
미리보기

365일 인생을 말하는 지혜 채근담

저자
홍자성 저 저
출판사
인문학서재
출판일
2014-03-13
등록일
2014-10-3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3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고 위대한 지혜의 밑거름이 될 『채근담』

『채근담(菜根譚)』은 중국 명나라 말기 문인 홍자성이 저작한 책이다. 총 359장으로(전집 225장, 후집 134장) 구성되어 있으며 서양의 탈무드와 비견될 만큼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처세 방법이 들어 있으며 대구법을 사용해 운치를 돋운 문장들은 간결하고 시적인 표현이 넘친다. 자연을 벗하며 풍류를 즐기고 마음을 다스리는 인생의 참맛을 담고 있다.
제목의 ‘채근’은 송나라 때 왕신민이 지은 『소학(小學)』의 ‘인상능교채근즉백사가성(人常能咬菜根卽百事可成, 사람이 언제나 채소의 뿌리를 씹는다면 모든 일을 이루리라)이라는 구절에서 나왔다. 채소의 뿌리는 만물의 근본이니 이를 알면 모든 일을 할 수 있다는 말로 근본의 중요성을 나타내며 동시에 채소의 뿌리를 씹듯 성심과 진심을 다하고 담박한 생활의 진리를 깨우친다면 어려운 일이 없을 거라 말한다. 제목이 알려 주듯 담박함과 근본을 강조하는데 사람들은 기름진 고기와 같은 명예와 이익을 얻기 위해 경쟁하지만 인생은 풀뿌리를 씹듯 담박하게 살아야 참된 맛을 느낄 수 있음을 주장한다.
『채근담』은 유교를 기반으로 하여 불교와 도교 사상까지 폭넓게 아우르고 있다. 유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의 사상을 기본으로 자연을 벗하며 사는 삶의 즐거움을 노래하는 도교의 흔적과 욕망에 휘둘리지 말고 미혹되지도 말며 마음의 안정을 도모하는 불교의 교훈도 들어 있다. 이렇게 동양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정신세계가 들어 있어 400년이 지난 지금도 인생의 지침서로 읽히고 있다.

매일매일 새롭게 읽고 느끼는 『채근담』

『365일 삶의 지혜-채근담』은 원문의 내용을 그대로 살리되 그 여운을 느낄 수 있도록 ‘하루를 시작하는 채근담의 말’로 해석과 지침을 담았다. 또한 재미있는 우화가 『채근담』의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하거나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우화는 동양 고전의 지혜와 어우러져 삶의 교훈을 쉽게 전한다. 마음의 사색과 성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아름다움이 읽으면 읽을수록 가슴 깊이 전해질 것이다. 365일, 하루에 하나씩 채근담과 우화를 읽으면서 매일매일 채근담의 의미를 새롭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1월을 제외한 각 달 31일에는 홍자성의 벗인 우공겸이 쓴 채근담의 서문의 내용들이 들어 있어 지은이 홍자성의 삶을 유추해 볼 수 있다.

QUICKSERVICE

TOP